인재채용

우리의 목소리

기업부설연구소기업부설연구소

유욱재 이사
  • ㈜오르비텍의 유욱재님을 소개해주세요.

    저는 ㈜오르비텍 기업부설연구소의 연구소장으로서 기업부설연구소에서 수행하는 모든 사업(국가연구과제, 용역, 장비 개발 등)을 총괄하고, 업무분장을 통해 각각의 연구원들이 수행할 사업들을 개인별 전문분야를 고려하여 합리적으로 지정하며,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최상의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직무에 대해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유욱재님의 하루일과에 대해 알려주세요.

    오전에 출근하면 한달 일정 중에서 기 계획한 주간업무를 기반으로 금주에 진행해야 할 사업들을 우선 리스트업하고 오늘 중으로 처리해야할 일을 확인합니다. 다음으로 기업부설연구소 내 연구원들이 수행하고 있는 각 사업들의 진행상황을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정하여 전체일정 및 업무를 조율합니다. 제가 단독으로 추진하는 사업 이외에는 연구원들이 실무를 맡고 있으므로 업무분장 및 협조가 매우 중요합니다.
    매주 월요일 오전에는 대표이사님 또는 원자력사업단장님이 주관하는 본부장 회의에 참석하여 주간업무를 보고하고, 각 본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현황을 공유합니다. 기업부설연구소 내에서 수행하고 있는 사업뿐만 아니라 타 부서와의 협력이 필요한 부분들이 다소 있으므로 평소 오후에는 각 본부의 본부장 및 팀장들과 빈번하게 회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협력기관들과는 COVID-19로 인하여 예전보다는 출장을 줄이고 주로 전화 및 화상 회의를 통해 사업 진행상황 및 진행률을 확인하고, 신규사업 기획 및 참여를 추진합니다. 팀장급 이상 직원들은 팀원들보다 각종 회의를 주관하거나 참여하는 업무가 많음에 따라 단독으로 처리해야하는 일들은 오후 늦게 한꺼번에 수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오르비텍의 사내 분위기가 좋고 협조가 잘되어서 기분 좋게 일하고 있습니다.

  • 오르비텍에 근무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저는 공학박사 학위를 받은 후, 기존에 재직하였던 기관에서는 주로 기술성숙도(TRL)가 낮은 단계인 기초연구 및 응용 단계의 연구를 기획하고 수행하였으며 연구결과는 SCI급 저널 및 보고서로 발표하였습니다. 하지만 산·학·연 중 산업체에 해당하는 ㈜오르비텍에 입사한 후에는 TRL 6 ~ 9단계에 해당하는 실용화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페이퍼 워크에 그치지 않고, 연구결과물이 파일럿 규모 이상의 장비(HW 및 SW 포함)로 개발되고 시험인증을 받게 되었습니다. 물론 기획한 국가연구과제가 선정되었을 때의 기쁨도 컸지만, 체계적인 연구전략 하에 연구원들이 합심하여 열심히 연구한 결과가 실물 장비로 제작되고 제품화될 때의 환희는 제게 너무나도 큰 만족감을 안겨주었습니다.

  • 기업부설연구소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오르비텍 기업부설연구소는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KOITA)로부터 1997년 4월 최초 인정을 받았습니다. 연구개발서비스업 신고기관으로서 원자력/방사선 분야의 국가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고, 한국수력원자력㈜ 유자격공급자 Q등급 기관으로 등록되어 주기적안전성평가(PSR) 용역 수행을 비롯하여 원전 주변주민 삼중수소 농도 측정 학술용역과 안전성분석보고(SAR), 방사선환경영향평가(RER), 최종해체계획(FDP) 특성평가 기술용역 등 다양한 전문기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타 부서에서 추진하는 사업과 단기 및 중장기 전략 수립에 필요한 기반 기술을 연구하고 지원함으로써 기업 내 R&D 및 전문기술서비스 전반에 대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기업부설연구소는 독립부서로서 많은 일들을 하고 계시는데, 기술력과 전문성이 어느 정도인지 소개 해 주세요.

    ㈜오르비텍 기업부설연구소에서는 사업을 단기와 중장기 사업으로 구분하여 계획하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단기 사업은 방사선/능 및 중성자 계측기의 개발 및 상용화와 원자력시설 각종 인허가 전문기술서비스 그리고 중장기 사업은 원전해체(설계/인허가, 제염, 해체, 폐기물 처리, 부지복원) 관련 기술 확보 및 장비 개발입니다.
    단기 사업인 계측기 개발에 대해서는 ‘근적외선 형광영상 및 전리방사선 섬광영상 측정용 일체형 영상 계측시스템’, ‘정밀 선량측정을 위한 광역에너지 중성자용 계측장비 개발’, ‘알파·베타선원 방사성 오염 비산물 탐지용 휴대설비 개발’ 등의 국가연구과제를 수행 완료한 바 있고, 현재는 ‘전압 안정화 및 사용자 편의성 향상을 통한 광역에너지 중성자용 계측장비의 제품화”에 관한 과제의 연구를 통해 2023년 출시를 목표로 중성자 공간선량당량계의 국내 최초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방사선/능 계측기의 상용화를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추진 일정을 조율하고 있습니다.
    중장기 사업인 원전해체에 대해서는 원자력시설의 부지 조사/복원, 운영 중 발생폐기물의 자체처분, 방사선 안전관리, 규제해제, 안전성평가 용역 등 전문기술서비스를 현재 제공하고 있고, 국가연구과제로는 ‘원전 사고로 인한 광역의 Cs 오염토양 무산(Non-Acid) 제염 공정기술 및 장비개발’, ‘해체 콘크리트 및 금속 폐기물 처리 실용화 기술 개발’, ‘극저준위 방폐물 감량을 위한 관리 체계 및 정형/비정형 방폐물 방사능 측정 시스템 개발’ 등을 성공적으로 수행 완료하였고, 현재 ‘원전 해체발생 유기착화제의 효율적 처리·처분을 위한 평가 기술 개발’, ‘중수로 원전 해체물량/비용/공정 연계 프로그램 개발’ 등의 과제를 수행 중에 있습니다.
    ㈜오르비텍 기업부설연구소는 단기와 중장기 사업을 통해 확보한 원자력/방사선 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특허, 장비, 전문 인력 등 해당부문에 대한 첨단 기술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원전해체(방사성폐기물 관리 분야 포함) 관련으로 2022년 1월 기준, 한국수력원자력㈜ 및 한국원자력산업협회에서 선정한 총 96개 소분류별 상용화 기술 중에서 21개 소분류 27개 기술 그리고 국가연구과제를 통해 개발한 8개 소분류 12개 장비를 확보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