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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I사업본부와전류검사2팀

서용범 이사
  • ㈜오르비텍의 서용범님을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오르비텍 ISI사업본부에서 근무하고 있는 서용범입니다.
    현재 원자력발전소 가동전∙중 검사 및 증기발생기 2차 측 랜싱/포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직무에 대해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서용범님의 하루 일과에 대해 알려주세요.

    우선 저는 30분 정도 일찍 출근하여 가볍게 티타임을 가져 하루를 차분하게 시작합니다. 오전에는 제일 먼저 메일을 확인하여 제가 처리해야할 업무를 확인하고 업무 리스트를 작성합니다.

    업무 리스트를 토대로 업무의 기한과 중요도를 고려해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순차적으로 해결해 가면서 하루를 보내죠.

    통상적으로, 국가 중요 산업 시설인 원자력발전소를 대상으로 가동전∙중 검사 및 증기발생기 2차 측 랜싱/포사 검사를 하는 업무 특성상 제일 먼저 고객(한국수력원자력)과 관련된 업무를 우선적으로 처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자력발전소 현장 검사는 대략 30일~45일 동안 30여명의 엔지니어들이 고가의 검사장비들을 투입하여 사용하여야 하므로, 많은 교육과 철저한 검사준비를 해야 합니다. 많은 동료들과의 논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보고서가 탄생되기 때문에 보통 두 달 전부터 준비를 시작하며, 그 과정에서 다양한 내부 이해관계자와 지속적으로 소통합니다.
    그 후, 작성된 보고서를 내부적으로 공유함으로써 팀원들이 현장 투입 전에 현장검사 동향을 바로바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점심시간에는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운동을 하며 휴식을 취합니다.

    오후에는 매일 하는 업무가 정해져 있진 않습니다. 회의 및 유관부서와의 미팅을 통해 서로의 의견을 조율해 나갑니다. 협의한 사항 관련 서류는 정리하고 문서화하며, 필요할 경우 내부교육을 준비, 진행하기도 합니다. 팀 회의를 통해 팀원들의 업무 진행상황을 체크하고, 필요할 경우 외부기관에서 실시하는 교육, 포럼 등에 참석하기도 합니다.

  • 오르비텍에 근무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각 사업본부별 우수사원으로 추천된 직원들에게 주는 해외휴가 포상 대상자로 선정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모든 직원들이 저를 추천한 것에 대해 그동안 열심히 일한 성과가 인정받은 것 같아 제 자신에게 뿌듯하였고, 기쁜 마음으로 받았던 해외휴가에서 직원들과 보냈던 즐거운 시간들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 직급개편으로 인하여 ‘이사’직급이 신설됨과 동시에 처음으로 임원승진이 되셨는데 다른 직원들에게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우선 이 자리를 빌어서 대표이사님을 비롯해 임직원여러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먼저 전하고 싶습니다.

    직원들의 연령이 20대 초반에서 30대 초반으로 많이 구성 되어있습니다. 저 또한 20대부터 지금까지 지금하고 있는 업무를 시작했습니다.
    경험이 많지 않은 젊은 직원들일수록 업무를 하다보면 생각지 못한 문제와 뜻하지 않는 상황에 처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흔들리지 않고 문제를 직면활수 있는 자신감, 긍정의 마인드, 적극성을 가지려 노력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에 밝은 모습으로 배움을 게을리 하지 않으면 더욱 더 좋겠지요.

    위에 나열한 역량들을 지금부터 조금씩 실천해 간다면 여러분들은 저보다 더 빠른 시일 안에 임원으로 승진이 되어 최고의 인재가 될 거라 확신합니다.

  • 현장에서 수행하시는 업무와 책임자로써 갖추어야 할 자질, 능력 등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원자력발전소 현장에서 수행하는 업무는 현장검사업무와 서류업무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현장검사업무의 시작은 전 직원들이 모인 자리에서 작업 전 회의(Pre-Job Briefing)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작업 전 회의에서는 공정 스케줄을 파악하여 금일작업내용, 공정관리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작업환경에 대하여 검토 및 점검을 실시하고 사전에 파악하지 못한 위험요소에 대해서도 꼼꼼히 체크한 후에 현장검사업무를 수행합니다.

    원자력발전소 검사업무 특성상 단일검사가 아니고, 다수의 검사전문가들이 모여 장기간동안 하나의 목표를 향해 서로 협력하면서 현장검사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사람들과 서로의 의견을 조율하고 소통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고객들과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고, 내부 직원들과도 마찰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조율하고 풀어주는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에 문제해결능력도 확실하게 요구됩니다.

    마지막으로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상하관계가 아닌 상호보완의 관계를 직원들과 함께 문제를 개선하려는 의지와 실천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